신도시 호수공원 상권은 지역 내 명소로 통한다. 호수를 따라 조성된 산책로와 수변 공간, 여가 기능 등으로 지역 사람들 발길이 항상 넘치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호수공원 상권은 지역 부동산에서 `랜드마크`급으로 특별하게 취급된다.

상가 시장이 국내 경기 침체로 공실률이 늘고 수익성이 하락하는 등 고전하고 있지만 신도시의 호수와 강변 등에 위치한 소위 `수변상가`는 불황을 이겨내는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가장 대표적 상권이 광교 호수공원 상권이다. 배후 수요 유입은 물론 상권의 매출 수준도 높다. 상가정보연구소가 SK텔레콤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인 지오비전 통계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광교 호수공원의 1일 유동인구는 약 12만명 수준이다. 여기에 호수공원 인근에 위치한 상가의 월평균 매출은 수원 영통구보다 월평균 2100만원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광교 호수공원 반경 800m 내에 위치한 카페 업종 기준).

광교신도시 내에서 호수공원 상권과 비호수공원 상권의 부동산(매물)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확실하다.

네이버 부동산(홈페이지) 기준으로 광교호수공원 앞 광교 에일린의 뜰 테라스하우스 1층 상업시설의 매매가는 7억원이다. 면적이 49㎡인 것을 감안하면 3.3㎡당 매매가는 5000만원 정도다. 준공은 2012년 3월에 했다.

반면 비호수공원 상권이라고 할 수 있는 광교센트럴타운 내 상업시설 45㎡ 1층 매매가는 5억5000만원. 3.3㎡당으로 계산하면 4000만원 초반대다. 앞서 예를 든 광교 에일린의 뜰 테라스하우스와 같은 1층이지만 입주는 2016년 10월에 했기 때문에 호수공원 상권 매물보다 연식이 오래되지 않았다. 그런데 가격은 호수공원 상권이 더 높다.

그리고 물건도 많지 않았다. 실제 네이버 부동산을 통해 확인해보면 광교 에일린의 뜰 테라스하우스의 물건은 3건(매매 및 월세 포함)에 불과했다(2019년 9월 말 기준).

최근 1기 신도시 집값은 정부가 3기 신도시를 발표한 이후 추락을 거듭하며 고전 중이다. 그러나 1기 신도시 내 수변공원 인근 상가들은 입점 후 매출이 늘었다. 한 부동산정보 업체 통계에 따르면 일산호수공원 인근 상가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 대비 지난 5월 매출액이 10.54%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고양시 동일 업종이 8.67% 오른 것에 비하면 유의미한 수치다.

본문이미지
수변공원 상가들의 높은 매출은 곧 상가 시세 상승에도 영향을 미친다. 일산호수공원 인근에 있는 고양시 일산동구의 한 상가는 최근 1년 새 가격이 약 4.97% 올랐다. 반면 호수공원에서 떨어진 지역의 상가는 최근 1년간 약 1.65% 하락했다.

수변공원에 위치한 상가들 성적이 실제로 좋게 나오자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는 곧 분양 완판으로 이어졌는데, 김포한강신도시 수변공원에 조성된 `라베니체 마치 에비뉴`는 2014년부터 7차까지 이어진 분양에서 완판됐다. 안산시 시화호 인근에 분양된 `그랑시티자이 에비뉴` 또한 계약 하루 만에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분양이 완료돼 화제가 된 바 있다.

일산과 광교에 이어 동탄신도시에서도 대규모 호수공원 상권이 탄생해 주목받고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들어서 동탄호수공원 인근 문화복합 용지 내에 대규모 상업시설 공급이 본격화됐다”며 “배후 수요와 상징성, 이색 MD 구성 등으로 지역 내 새로운 명소가 생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탄호수공원은 동탄2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워터프런트콤플렉스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됐던 곳이다. 동탄호수공원과 송방천변을 중심으로 수변공원과 문화·쇼핑·주거시설이 어우러지도록 예정한 것이다. 이 가운데 동탄호수공원은 워터프런트콤플렉스 개발의 핵심으로 2017년 말 완공됐으며 면적은 광교호수공원과 비슷한 규모다. 업계 관계자는 “호수공원 면적은 광교와 동탄이 비슷하지만 배후 수요라고 할 수 있는 인구에 있어서는 동탄2신도시가 광교신도시보다 4배 이상 많다”고 말했다.

동탄호수공원 인근 문화복합 용지 내에서 동탄호수공원과 가장 가까운 곳은 8블록이다. 그래서 현지에서는 8블록을 두고 동탄호수공원 상권 내에서 최중심 입지라고 말한다.

이곳에서 동탄호수공원 라크몽이 분양에 나선다. 라크몽(LAKMON)은 호수(LAKe)라는 영어 단어와 우주·세상(MONde)이라는 프랑스어의 합성어다. 호수 인접이라는 입지적 특징과 우주처럼 무한한 재미를 선사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작명이다. 라크몽의 규모는 지하 3층~지상 5층이며 연면적은 6만893㎡. 입점은 2021년 12월 예정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